[엔바이로마인 하드코어 공략] 5. 물리

Posted by 엑셀서스
2015. 4. 19. 16:41 마크 공략/엔바이로마인

인바이로마인 EnviroMine

이 모드의 물리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지만 이해하기에 아주 논리적입니다. 
블럭의 안정성과 역량을 계산하는 조건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떨어지는 블럭 아래에 있거나 무너지는 산비탈에 쓸리는것은 당신이 중장갑을 갖추고 있어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을 통해 여러분들은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엔바이로마인 물리로부터 안전해지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기본적인 블록 정보

흙: 이 종류의 블럭은 자기자신을 지탱하는데도 버겁습니다.
많은 양의 지지대나 바로 아래에서 블럭이 지탱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면 흙은 금방 떨어져버립니다.
특히 흙이 물 주위에 있거나 비를 맞을 경우 진흙이나 모래처럼 대각선으로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비오는 날 땅 아래를 파거나 호수 아래를 파는등의 작업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옆으로는 한칸까지만 지지합니다. (동굴을 팔때 안전하게 팔수있는 최대 넓이는 2칸입니다.)

돌: 이 종류의 블럭은 흙보다는 낫습니다. 최소한 동굴이나 복도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는 천장을 지탱할 정도의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넓은 동굴이나 방의 경우 천장을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언제 당신의 머리위에 와르르 쏟아져내려 멘탈과 함께 캐릭터의 머리를 박살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돌의 경우 불안정해질 경우 조약돌로 깨지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만약 이럴 경우 주위에 다가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금방 무너져내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건축에서는 여전히 벽을 짓는용도로 사용하기 나쁘지 않지만 이것으로 지붕을 덮는것은 고려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옆으로는 2칸까지 지지합니다. (동굴을 팔때 안전하게 팔수있는 최대 넓이는 4칸입니다.)

나무와 철: 이 종류의 블럭은 지지대와 천장을 짓는데 가장 좋은 재료입니다.
이 블럭들은 상당한 거리까지 무게를 지탱해주기도 하며 비교적 적은 수의 블럭으로도 천장을 안정적으로 지탱해주기도 합니다.
만약 거대한 갱도를 파고 싶을 경우 나무로 지지대와 기둥을 세우는것이 좋겠습니다.
옆으로 3칸까지 지지합니다. (집을 지을때 기둥 사이의 거리는 최대 6칸입니다)

유리, 얼음, 잎: 돌 종류의 강도와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부서지는 대신 파괴되어 없어집니다.
최소한 아래 있는 사람을 죽이지 않기 때문에 안전할수도 있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얼어있는 호수를 뛰어서 건너가는 것이 더욱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네더락: 돌보다 조금 더 안정적이지만 지옥의 모습을 생각하면 전혀 안전하지 않다는것을 깨닳을 것입니다.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가스트의 울음소리 한번에 당신의 멘탈을 포함한 모든것이 순식간에 와르르 무너질수도 있습니다.

발광석: 중력을 무시하고 자신 위에있는 블럭을 지지합니다.
 유일하게 하늘섬을 지을 수 있게 도와주는 블럭 되겠습니다.
엔더돌은 비슷하게 중력을 무시하지만 지탱은 하지 않습니다.

액체: 이것들은 지탱을 안하는것도 모자라 주위에 있는 블럭들을 약화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웅덩이나 용암웅덩이 주위를 파는것은 별로 좋지 못한 생각인것 같습니다.

구조 테스팅

일반적인 기둥-덮개 식의 구조물은 기둥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돔이나 아치등 형식으로 지속적으로 높이를 바꾸어 놓으면 안정적입니다.

붕괴이벤트 발동조건

물리적인 붕괴가 일어나는 이벤트가 발생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블럭을 건드리는 것입니다.
블럭을 파괴하거나 단순히 클릭하는것만으로도 블럭의 안정성을 테스트하는것이 되겠습니다.
그 외에 가장 기습적으로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방법은 점프입니다.
모든 점프와 착지는 발 아래있는 블럭의 물리이벤트를 20%확률로 발동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막을 건너다가 만난 모래비탈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평범한 평지라고 해서 항상 안전한것은 아닙니다.
지하에 있던 거대한 협곡이 당신의 단순한 점프 한번에 무너져내려
순식간에 추락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크리퍼를 비롯한 각종 폭발들은 지지대를 파괴할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안정적이던 구조물도 순식간에 붕괴시킬수도 있어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안전모

위험한 곳에서 일할때에는 머리를 단단한것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머리가 떨어지는 물체에 맞아 박살나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이 모자는 떨어지는 물체에 의한 데미지를 내구도로 대신 받습니다.
광산에서 일하거나 불안정한 건물 안에 있을때에 쓰면 좋겠습니다.

기계나 체스트등 타일엔티티는 내용을 모두 간직한 상태로 떨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인바이로마인 물리로 인해 너무 건축이 어려워졌다고 생각할 경우 현실의 건축물을 모방해봅시다.
보통 현실의 건축물들은 인바이로마인의 물리에도 잘 버틴다고 합니다.
자연은 강인합니다. 떨어지는 블럭들은 꽃을 이용해 아이템화시킬수 있습니다.

로페카 서버 전용

로페카에서는 이 버그의 남용을 막기 위해 광물류는 대부분 중력을 꺼놨습니다.
옵시디언도 못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