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xwuk의 할 수 있다! 그럴싸한 건축! 1. 나무집 - 보통

Posted by 비회원
2015. 8. 30. 23:17 필자 목록/[퇴직] Dechen


안녕하세요. 악마의 거래로 해당 티스토리에 합류하여 건축강좌를 쓰게된 Vuxwuk입니다.


사실 건축은 노오력입니다. 노오력. 많이 보고, 많이 짓는것이 건축실력 향상의 지름길이죠. 센스를 타고나서 처음부터 건축을 잘 하는 사람은 마인크래프트이서 건축이나 하는것보다 예술직에 뛰어드는게 더 도움이 되는 일일겁니다. 본인같은 경우, 플래닛 마인크래프트에서 다이아를 많이 받은 우수한 작품들을 모작해서 지어보곤 합니다. 그리고 외국인들의 작품영상같은것도 꾸준히 감상하는 편이구요.

...써놓고 보니 무슨 게임에 이리 투자하는가 하는가 자괴감이 드는군요. 여하튼 요점은 많이 짓는자가 잘 짓게된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잘 짓고싶다! 하고싶은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길을 닦아 줄 수는 있겠지요. 물론, 이 닦여진 길 위에서 개성을 발휘해 길을 개척하는건 여러분 몫입니다만.

본인의 강좌들은 '그럴싸한 건축물'을 지향합니다. 깊이라고는 요만큼도 없는, 오로지 겉보기에 그럴싸해보이는 건물들을 양산하는 강좌들이지요. 요령껏 따라하시면서 실력을 늘리시면 되겠습니다.

1. 나무집을 지어보자!

나무집! 나무는 구하기 쉬우면서도 가장 예쁘고 그럴싸한 블럭입니다. 기둥과 벽면의 구분도 용이해서 건축에 가장 편리한 블럭중 하나라고 당당하게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편에서는 나무를 이용해 가장 일반적인 집을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기둥을 세운다

건축에 있어 기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구획간의 구분은 물론이요, 건물을 일정한 구간으로 나누어 건축을 용이하게 해주죠. 분명히 말하건대, 기둥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사실상 기둥을 먼저 올리냐 벽을 먼저 올리냐는 큰 차이는 없긴 합니다만.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크기를 짐작하여 기둥을 세워줍시다. 또한, 각 기둥사이의 간격은 건물의 높이에 따라 다르게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3~7칸까지 잡습니다만, 기둥간의 간격이 기둥의 높이보다 높아지면 건물이 날렵하기보다는 뚱뚱한 인상을 주게됩니다.



건물에 있어서 짝수, 홀수의 구분도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지붕을 세우기에 용이한 홀수를 선호합니다만 개인의 선호에 맞춰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1-2. 벽을 세운다

말 그대로입니다. 벽을 세웁니다. 벽은 기둥의 재질, 색에 맞추어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색감이 저질이라 건물의 재질을 통일하는 편입니다. 나무라면 나무원목, 나무 판자. 돌이라면 조약돌, 구운돌, 석재벽돌 등등.




보시다시피 벽이 기둥보다 1칸 들어가있습니다. 이 건축법의 이점은 보다 화려하게 건축을 할 수 있다 는 점이 되겠습니다. 단점은 내부 공간확보가 절망적이다 라는 사실입니다. 기둥과 벽의 깊이를 다르게 할지, 동일하게 할지는 역시 개인의 선호에 따라 지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들보를 올려주거나


층을 추가하는것 역시 좋다고 하겠습니다.


1-3. 지붕을 올린다

사실 제 건축법의 포인트는 1.기둥과 벽의 깊이 차이 2. 벽의 장식 3. 지붕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지붕이 주는 시각적인 인상이 큰데요. 대부분의 건물 구분을 지붕으로 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지붕이 주는 인상이 대단히 크므로, 건축을 할때는 지붕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합니다.


이렇게. 지붕은 저렇게 서서히 경사가 급해지는 식이나, 혹은 2칸, 3칸씩 동일하게 높이를 쌓아가거나 자신의 취향에 맞추시면 됩니다. 강조하고 싶은점은, 적절히 높은 지붕을 올려라 입니다. 지붕이 낮으면 해당 건물은 유복하다기 보다는 그저 평범한 건물이 되어버립니다. 저희는 그럴싸해보이는 건물을 지으려는 거잖아요? 단, 지붕의 높이가 벽의 높이보다 2배 이상 올라가버릴 경우 대개 좋지않다라는 사실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붕의 높낮이로 건물에 구분을 둬가며 짓는 방식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4. 장식을 만든다

지붕이 이 건축의 알파라면, 장식은 이 건축의 오메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당초 벽을 기둥보다 1칸 더 넣은게 바로 이 장식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벽면에의 장식은 건물을 훨씬 화려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장식의 요령에 대해서는 알려드릴 방법이 요원합니다. 하면서 감을 잡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팁이라고 적자면, 각 모서리에 계단을 둔다면 그럴싸해 보인다는점. 그리고 창문의 양 옆에 울타리를 배치하는것 역시 적절하다는 점입니다.




지붕 역시 중간중간의 재질과 높이를 바꿔줌으로써 장식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도 이 강좌를 보고 그럴싸한 나무집을 지어보세요!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우오오오오오오와
  2. 그럴싸하다
    • Alveron
    • 2015.08.31 18:32
    그냥 나무집이지만 뭔가 대단해보여!
    • 알 수 없는 사용자
    • 2015.09.03 12:15
    정성이 담긴 글이다 닥추천
    • 이름없음
    • 2015.10.01 22:09
    이거 유투브에 올린거랑 똑같다...